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최면과 통증 완화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 보기

by Mytfree 2024. 9. 11.
반응형

최면과 통증 완화에 대해 알아보기

최면이 통증 관리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최면은 휴식을 취하거나 잘못된 습관을 바꾸기 위해 유익한 도구일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통증을 관리하는 데에도 가끔씩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지속되어 온 만성 통증이든, 수술 전후의 간헐적인 통증인 수술 전후 통증이든, 최면은 불편함을 줄이는 자연스럽고 약물 없는 치료 방법을 제공합니다. 최면을 사용함으로써 사람들은 자신이 겪고 있는 지금의 고통을 더 잘 통제할 수 있고 그러한 고통을 덜 경험할 수 있습니다. 최면은 마음을 깊이 한곳에 집중시키고 편안한 상태로 유도하여 아픈 통증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누군가가 이 상태에 있을 때, 그들의 마음은 고통을 느끼는 방식을 바꾸는 데 사용될 수 있는 제안에 더 긍정적이 됩니다. 예를 들어, 최면 치료사는 환자에게 통증이 더 작아지거나 덜 강해지는 것을 상상하도록 제안할 수도 있고, 편안하고 통증이 느껴지지 않는 신체의 다른 부위에 집중하도록 안내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마음을 다른 방향으로 집중함으로써 고통에 대한 인식이 줄어들고 환자는 더 편안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최면을 통한 통증 관리에 사용되는 일반적인 기술 중 하나는 "주의 분산"입니다. 이 방법에서는 환자가 지금 장소가 아닌 안전하고 편안함을 느끼는 조용하고 평화로운 장소에 있다고 상상하는 것과 같이 완전히 다른 것에 대해 집중하도록 안내됩니다. 이렇게 하면 현재의 고통에서 벗어나 덜 강렬하게 느껴지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또 다른 기술은 환자에게 통증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을 바꾸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입니다. 최면은 고통에 초점을 맞추고 그것에 대해 걱정하거나 속상해하는 대신, 고통이 없는 평온함과 자신의 통제력을 키우면서 전반적인 불편함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최면과 통증 완화에 대해 알아보기 (출처:https://kr.freepik.com/)

최면을 이용한 통증 관리 기법

최면은 어떻게 생각해 보면 마치 마법처럼 들릴 수 있지만, 사실은 우리의 내재된 마음을 이용해 자신의 신체의 반응을 조절하는 과학적인 방법입니다. 최면을 통해 통증을 관리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여기서 몇 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심상화 기법: 이 방법은 무한한 상상력을 이용해 아픈 통증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현재의 통증이 얼음처럼 차갑다고 상상하거나, 따뜻한 햇살이 비추어 지금의 통증을 녹여주는 모습을 떠 올 리는 겁니다. 이렇게 하면 뇌가 상상하고 있다는 걸 모르고 실제로 그렇게 떠올리면서 통증을 덜 느끼게 되는 겁니다. 암시 기법: 최면 상태에서 최면 치료사는 “지금 겪고 있는 통증이 점점 사라지고 있어요” 같은 말을 반복해요. 이런 말을 들으면 우리의 뇌는 그 말을 그대로 사실로 믿고 실제로 통증이 줄어드는 것처럼 느끼게 만들어 줍니다. 이완 기법: 최면을 통해 몸과 마음을 완전히 이완시키면, 딱딱한 근육의 긴장이 풀리고 아픈 통증이 줄어들어요. 깊게 숨을 쉬고, 자신의 신체의 각 부분을 하나씩 이완시키는 방법입니다.
자기 최면: 본인 스스로 최면에 걸리는 방법을 배우면, 언제 어디서든 자기 스스로 통증을 관리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학교에서 혼자 있을 때 갑자기 배가 아플 때도 이 방법을 사용할 수 있는 겁니다.

최면이 만성 통증 및 수술 전, 후 통증에 효과적인 이유

최면이 만성 통증과 수술 전후 통증에 효과적인 이유는 아래와 같이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뇌의 통증 인식 변화: 최면은 뇌가 통증을 인식하는 방식을 바꿔줍니다. 통증이 실제로 줄어들지 않더라도, 뇌가 통증을 덜 느끼게 되면 우리는 통증이 줄어든 것처럼 느끼게 됩니다. 스트레스 감소: 통증은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스트레스는 다시 통증을 악화시키는 겁니다. 최면은 이러한 스트레스를 줄여주기 때문에 거기에 동반된 통증도 함께 줄어들게 됩니다.
면역력 강화: 또한, 최면은 우리 인간의 면역 체계를 강화시켜주기도 합니다. 면역력이 강해지면 몸이 더 빨리 회복되고,

약해진 면역에 따른 통증도 덜 느끼게 되는 겁니다. 약물 의존도 감소: 최면을 통해 통증을 관리하면, 진통제 같은 일시적인 약물에 의존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는 약물에 따른 부작용을 줄여줄 뿐 아니라, 더 건강한 방법으로 통증을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겁니다. 긍정적인 사고: 최면은 긍정적인 사고를 촉진시켜 줍니다. 긍정적인 생각을 하게 되면 통증을 더 잘 견딜 수 있게 되고, 그로 인한 회복도 더 빨라지는 겁니다. 만성통증은 수개월, 심지어 수년 동안 지속되는 통증입니다. 특히 약물이나 기타 치료법이 예상대로 효과가 없을 경우 관리하기가 매우 어려울 수 있는 고질적인 통증입니다. 최면은 약물에 의존하지 않고 통증에 대한 뇌의 나쁜 집중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고질적인 만성 통증을 관리하는 데 매우 효과적인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오랫동안 통증을 경험하면 뇌가 통증 신호에 더 민감해져서 통증이 더 심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최면은 정신과 신체를 이완시켜 이러한 통증 신호에 대한 뇌의 민감도를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만성 허리 통증이 있는 사람은 통증이 지속적이고 위압적이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 최면은 허리가 더 가벼워지거나, 시원하거나, 더 편안해지는 느낌을 갖도록 유도함으로써 통증의 강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정기적인 최면 실행을 통해 많은 사람들은 통증을 관리하기가 더 쉬워지고 불편함을 덜 느끼면서 편안한 상태로 일상 활동을 수행할 수 있음을 알게 됩니다. 수술 전후 통증은 수술 전후에 경험하는 일시적인 통증입니다. 수술을 하면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다고 느껴져서 더 긴장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최면은 수술 전에는 마음을 진정시키고 수술 후에는 신체 치유를 도와 수술 전후 통증 관리에 특히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덜 불안해지면 몸이 더 편안해지고 수술 후 약물 치료재인 진통제가 덜 필요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수술 전에 최면을 사용하는 환자는 최면을 사용하지 않는 환자보다 훨씬 통증을 덜 느끼고 회복도 더 빠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예를 들어, 수술을 앞두고 있는 환자는 수술 후 얼마나 많은 고통을 느낄지 매우 불안하고 걱정할 수 있습니다. 최면은 그들이 회복에 대해 더 긍정적이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차분한 상태로 안내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최면은 환자가 치유에 집중하는 데 도움이 되며 진통제의 필요성을 줄이고 회복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최면은 만성 통증과 수술 전후 통증을 모두 관리하는 효과적이고 자연스러운 치료 방법입니다. 최면은 사람들이 긍정적인 방식으로 정신을 집중하도록 도와줌으로써 통증의 강도를 줄이고 개인이 자신의 신체를 더 잘 통제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합니다. 수술 전 불안을 줄여주거나 장기간 통증이 있는 사람의 불편함을 관리하도록 돕는 등 최면은 전통적인 통증 치료에 대한 강력한 대안 또는 보완책을 제공하여 삶의 질을 향상하는 귀중한 도구입니다.

반응형